지구의 자전축 문제 생겼다라는 서울대 발표에 전 세계 주목
지구의 자전축 문제 생겼다라는 서울대 발표에 전 세계 주목
지구의 자전축에 관하여
지구 자전축은 지구가 자전하는 축을 말합니다. 또한, 지구는 자전하면서 자전축 주위를 회전하는데,
이 자전축은 지구의 남극과 북극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입니다.
지구는 자전축을 중심으로 매일 한 번 자전하며, 이는 지구의 일상적인 운동이기도 합니다.
자전축의 기울기와 방향은 지구의 기후, 계절, 낮과 밤의 변화 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요.
최근의 자전축 문제를 제기한 서울대학교
최근 서울대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연구팀에서는 ‘인간 활동과 관련하여 지구 자전축에 유의미한 문제가 생겼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지하수 개발이 늘어나면서 1993년부터 2010년까지 자전축이 약 80㎝ 이동했다는 것인데요,
해당 연구팀에서는 자전축 이동량을 분석하고 지하수 고갈과 해수면과의 상승 상관관계를 파악했다고 전해졌습니다.
즉 대륙의 지하수가 바다로 흘러가면서 지구의 물질 분포가 바뀌며 자전축이 이동했다는 것인데요.
이는 회전하는 물체에 무게를 더하면 회전이 변화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합니다.
특히 연구팀은 많은 지하수가 사용되는 인도의 북서부와 미국 서부쪽 지역에서 먼바다 해수면이 상승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지하수 개발과 지구 자전축과의 상관관계
지하수 개발과 지구의 자전축은 서로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지하수개발은 지구의 자전축과 관련된
일부 요소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지하수개발은 지하에 저장된 물을 활용하기 위해 수원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이는 지하수를 취수하여 식수 공급, 농업용수, 공업용수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며,
이러한 지하수 개발은 지역의 수자원 관리와 보전, 인구와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지하수 개발에 따른 영향
하지만, 지하수개발이 과도하게 이루어지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이루어질 경우 지구의 자전축과 관련된 일부 요소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규모 지하수 취수로 인해 지하수 수준이 감소하면, 지하수층과 지구의 지형 간의 균형이 깨질 수 있으며
이는 지구의 자전축에 미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은 전반적인 지구의 자전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맺으며
한편으로 자전축의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은 차후에 기후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서울대 연구팀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내 이목을 집중받은 만큼, 전 세계에서는 이런 상황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