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내부 셀프 세척 방법] 다이소 산도깨비 에어컨 세정제로 에어컨 내부 셀프 세척 청소하는 방법 (+다이소 에어컨 세정제 사용 방법, 다이소 산도깨비 제트건 에어컨 세정제, 에어컨 셀프 세척 방법, 벽걸이 시스템에어컨 셀프 세척)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제 선선한 가을이 도래했는데요. 😁
여름에 한동안 틀었던 가정 내 에어컨은 꼭 세척이 필요하실텐데요. 특히 오랫동안 에어컨에 먼지와 세균이 쌓이면 공기 중에 퍼져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오염물질이 쌓이면 불쾌한 냄새가 날 수 밖에 없는데요.
정기적인 청소는 에어컨의 부품에 부담을 줄여주어 수명을 늘려주는만큼 필수적인데 사실상 부담스러운 세척 비용에 셀프로 하시는 방법을 알아보시기도 하실텐데요.
저는 오염도가 심하지 않아 다이소에 판매하는 “산도깨비 에어컨 세정제”를 통해 세척을 진행해보았는데 나름 만족한 바 있어 본 제품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무려 3,000원으로 에어컨 내부 세척이 가능하니 참고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3,000원에 판매하는 다이소 산도깨비 제트건 에어컨 세정제 (+사진)
다이소의 산도깨비 에어컨 세정제는 에어컨 청소를 쉽게 도와주는 제품으로 오염도가 저처럼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 장기적으로 관리하기 좋은 제품 중 하나인데요. 😁
중성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어컨의 필터나 열교환기 부분에 세정제를 고르게 분사 한 후 송풍으로 말려 마무리를 하는 제품입니다.
다이소에서 3,000원에 판매하여 구매가 가능하고, 냉각핀에 직접 분사를 하기때문에 다른 고장날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분사력도 강력한 편으로 오염물질이 많은 경우 때가 아래로 흘러내릴수도 있습니다.
조금더 세밀하게 분사하기위해서 노즐이 따로 연결할 수 있게 동봉되어 있어 디테일한 청소가 가능해요 😁
아파트 에어컨 셀프청소, 가성비 좋게 할 수 있는 “산도깨비 에어컨 세정제” (+사진)
본 제품을 사용하기 앞서서 먼저 아래처럼 스프레이에 있는 파란색 OFF라고 되어있는 플라스틱을 탈거해주셔야 사용이 가능한데요. 손가락으로 살짝 밀어서 제껴주면 아래처럼 쉽게 떨어뜨릴 수 있어요 😁
개인적으로 업체를 부를까도 했지만, 개인적으로 에어컨 와이파이키트 자가 설치때문에 직접 탈거를 다 해본터라 사실상 분해도 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입주한지 1년밖에 되지 않아 이걸로 충분 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저처럼 입주가 얼마되지 않으시고, 오염도가 저처럼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에 충분히 사용해보실 수 있으며
저처럼 에어컨 커버 탈거를 해보신분들은 오염도가 심한 경우에도 탈거 후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업체를 불러 청소하는게 30만원이라고 한다면 비용은 단 돈 1%인 3,000원으로 가능합니다
거실 시스템 에어컨 본격적으로 오염도 체크와 필터 분해하기 (+사진)
우리 아파트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삼성 시스템 에어컨으로 아래처럼 PUSH버튼을 눌러 필터를 탈거하기 위해 커버를 분리해주고, 2가지 필터를 따로 분리합니다.
집진기 필터와, 단순 먼지필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제품은 중성세제를 푼 물에 담궈서 세척 후 12시간 이상 말린 후 다시 장착만해주면 되니 따로 놓아줬는데요. 😁
작년 여름과 올해 여름을 난 에어컨 치고는 내부 상태나 내부 냉각핀이 곰팡이나 냄새 없이 깨끗한 편입니다.
다만 손가락으로 냉각핀 쪽 플라스틱 커버를 만져보니 쌓인 먼지가 아래 사진처럼 남아있는 수준이었어요 😁
상황에 따라 곰팡이가 많이 핀 경우에도 충분히 사용해보실 수 있으니 계속 봐주세요.
다른 분해 없이 노즐 장착 후 냉각핀에 에어컨 세정제 분사하기 (+영상)
이후 오염도를 확인하셨으면 해당 냉각핀과 부분부분에 붙어있는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에어컨 세정제 노즐을 장착하고 분사하시면 되는데요.
냉각핀은 생각보다 약해 휠 수 있기때문에 조심조심 강력하지 않게 세심하게 세정제를 발포해주시고 군데군데 세척하실만한 곳에 발포해주시면 됩니다.
분사하게되면 아래로 세정액이 떨어질 수 있으니 미리 걸레로 받치고 시작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냉각핀 사이 곰팡이 등 오염물질이 많은 경우 오염물이 흘러내릴 가능성이 큽니다. .😊
개인적으로 에어컨 완전 분해도 가능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래 붓 같은 청소도구를 통해 냉각핀과 주변 플라스틱부에 있는 먼지를 세정액을 뿌린 후 꼼꼼히 제거해줍니다.
혹시나 냉각핀이 살짝 몇개가 휘더라도 성능에 문제가 없으나 조심해서 분사해주시는걸 추천드려요, 에어컨 업체에서도 고압세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휘는걸 조심해야합니다. 😊
각 방 삼성 시스템 에어컨도 동일하게 세척하기 (+사진)
이외 다른 작은 방에 있는 에어컨도 아래처럼 필터 탈거 후 동일하게 세척을 진행했습니다.
산도깨비 세척제는 은은하면서 싸구려 방향제 냄새가 초기에 나는데, 청소 후 송풍으로 말리면 냄새가 30분 이내로 사라지니 연연해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확실히 안방 에어컨 사용도가 높았어서 그런지, 냉각핀과 플라스틱 연결부에 먼지가 더 쌓여있는 것 같았어요.
집진필터와 먼지필터 중성세제로 세척하고 말리기 (+사진)
위처럼 산도깨비 에어컨 세정제로 분사를 하시고, 오염물을 제거하셨다면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에는 송풍으로 맞춰주신 후 1~2시간 정도 두시면 송풍 바람으로 자연스럽게 마르게 되는데요. 😊
초기에 은은한 싸구려 냄새가 나지만 연연해 하지마시고, 두시면 깨끗한 냉각핀 상태를 보실 수 있으니 내년 여름을 이제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렇게 송풍으로 말리는 와중에 아래처럼 집진필터와 먼지필터는 주방세제를 푼 물에 깨끗하게 세척 후 말린 뒤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장착하시면 끝이납니다! 올해 에어컨 세척비용은 아낀거죠 😊
맺으며
사실 이렇게 해서 청소가 가능할까 의문을 품으실 수도 있는데요. 직접 에어컨을 전체 탈거를 해본 바 오염도가 심각하지 않은 정도면 이정도로도 충분히 유지가 가능하신데요.
아무래도 온도차이로 곰팡이가 생겨 가장 취약할 수 있는 냉각핀에 직접적으로 분사를 해 오염물질을 탈락시키는 작업인 만큼 오염도가 저처럼 심각하지 않은 이상 장기적인 관리방법으로 시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