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크대 직수 정수기 필터 자가교체방법] 언더싱크 싱크대 직수형 정수기 워터피아 정수기 필터 셀프로 쉽게 자가교체 하는 방법 (+조리수 정수기 필터 교체, 정수기 필터 자가교체 방법, 싱크대 정수기 필터 셀프 교환방법, 싱크대 정수기 필터교체, 정수기 필터 자가교체, 직수 정수기 필터 교체방법, 언더싱크 직수형 정수기 필터교체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댁에는 혹시 싱크대에 조리수 밸브가 설치되어 계시나요?
이외에도 많은분들이 언더싱크 직수형 정수기를 사용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저 역시 본가에는 싱크대 아래에 정수기 밸브를 연결하고 필터를 거쳐 조리수를 통해 음용할 수 있는 정수물이 나올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는데요.
번거롭긴하지만, 사용주기에 따라서 필터를 교체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별도로 정수기를 매달 관리하지 않아도 되어서 자주 이용하고 있는편인데요.
개인적으로는 가성비가 좋은 워터피아 정수기 필터를 애용해 매번 교체해주고 있는데, 제가 직접 교체한 후기를 통해서 어떻게 셀프 교체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수력을 인정받고 가성비 좋게 관리할 수 있는 워터피아 직수형 정수기 필터 (+가격정보)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정수필터는 워터피아 정수필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선 설치되어 있는게 있으시면 호환이 되는 제품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조리수밸브가 설치되어있고 필터가 별도로 설치되어 계시다면 호환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 제품은 제가 수년째 사용하고 있지만 KC인증을 받은 정품필터로 총 4개로 구성되어 있고 가격도 1세트 기준으로 3만원가량에 구매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관리비용이 셀프로하면 정말 저렴한편이에요.
물 맛 자체도 여태까지 사용해봤지만 비리거나, 일반 수돗물 같은 염소 맛도 아예 없고 물맛이 정말 괜찮은편입니다.


위생안전기준을 인증받은 4개의 정품필터로 구성된 워터피아 정수기 필터 (+사진)
먼저 배송이 와서 언박싱 해보았습니다. 총 4개의 필터로 구성되어 있구요.
색깔별로 구분을 하시면되는데 빨간색이 세디먼트 필터로 녹, 흙, 모래, 먼지를 필터링하는 초기단계에서 정수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하고
두번째가 파란색 프리카본 필터로, 흡착방식을 이용한 프리카본 필터로 물에 함유된 염소나, 농약성분, 발암물질, 냄새를 흡착한다고 하더라구요.
이외 초록색의 UF멤브레인필터와 빨간색의 4단계 포스트카본필터를 거치게되면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물을 드실 수 있게되는데요.
이외에 기존에 필터를 탈착하는데 필요한 간단한 공구와 호스라인, 정수기 라인 선을 이을 수 있는 l 자형의 호스피팅 2개가 제공되었습니다.






설명서까지 간결하고 누구나 하기쉽게 제공되는 워터피아 언더싱크 정수기 필터 (+설명서 사진)
주문을하시면 뒤에 조리수밸브를 설치하거나, 아답터를 설치하는 등의 자세한 설명서가 부가적으로 붙어있는데요.
싱크대에 붙어있는 조리수 자체도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생을위해서 조작하는 파우치를 교체해주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아래처럼 위로 뽑아서 내부만 세척을 간단하게 해주었습니다.
더불어 필터는 총 4개의 종류라고 설명드렸는데 각 필터별로 수명 기간이 있는데요.
빨간색 필터는 3개월 주기, 파란색 필터는 6개월 주기 등으로 설명이 되어있는데 가정집에서는 그렇게 많은 물을 정수하지 않을거라서 1년에 한번만 이렇게 교체해도 충분해 보입니다



시작하기 전, 연결된 정수기 라인 밸브 잠그기 (+사진)
필터를 교체하시려면 기존에 연결된 정수기 라인 밸브를 잠궈야지 물이 새지 않겠죠?
싱크대 아래쪽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조작할 수 있는 정수기라인 밸브가 보이실텐데요. 잠금으로 돌려주시면됩니다.
이후 이건 선택사항이지만 필터들을 사용하기 전 일정 물을 통과시켜 통세척하는 과정을 거쳐야하는데요.
편리하게 하기 위해 기존 라인에 L피팅을 연결하고 호스를 연장해서 싱크대에 바로 통수 세척을 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연결했습니다. 귀찮으신분은 바로 싱크대 아래에서 물을 받아 통세척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개별 통세척을 하는 이유는 필터 내에있는 공기와 분진을 물을 이용해 빼내기위해서 한다고 하는데요.
1차 필터와 3차필터는 2리터이상, 카본 소재 필터는 검은색물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통세척 해야한다고 하니 참고하셔야합니다.


1차 세디먼트 필터분리하고, 통세척 후 장착하기 (+호스 탈착방법)
가장먼저 저는 1차로 붙어있는 세디먼트 필터를 교체하기위해 탈거작업을 했습니다.
이건 가장 처음에 녹이나 흙, 모래와 먼지 등 불순물을 거르는 작업을 하는 필터인데요.
제공된 공구를 통해 아래처럼 호스를 밀어올려 탈거를 한 뒤, 기존에 사용하던 것은 버리기 전 물을 버려주시고 새로운 필터는 호스를 연결해 싱크대에서 통세척을 2리터 정도 해줍니다.
물을 그냥 순환시켜주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간단해요.
1차 필터에서는 별다른 검은색 물이나 더러운게 나오는 느낌은 전혀 없습니다
기존사용하던건 그냥 버리시게되면 물이 꽉차있어서 무겁고 물이 새니 꼭 물을 버려주시는게 좋아요.
참고로 1차 필터는 유효정수량이 2,400리터 정도 되는데 2리터 물 1,200통 가량되는수준이니 1년은 가겠죠?






두번째, 냄새를 흡착 필터링하는 프리카본 필터 통세척하고 장착하기 (+사진)
두번째로는 파란색 프리카본 필터입니다. 이건 활성탄의 흡착방식을 이용한 프리카본필터로 물에 함유된 잔류염소와 같은 불쾌한 냄새를 흡착해 자연에 가까운 물을 만드는 필터로 알려져있는데요.
역시 탈거하신 후 동일하게 통세첵 물순환을 시켜주시는데 1차와 달리 검은색 물이 나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활성탄 검은물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순환시킨다고 생각하시고 물을 빼주고 장착합니다.
뭔가 싸구려같지는 않습니다. 유효 정수량은 약 4,800리터가까이 된다고하니 가정집에서 1년에 저정도 먹기나 할까요?



마지막 UF멤브레인필터와, 포스트카본 필터 통수세척 및 장착하여 마무리하기 (+사진)
마지막으로 초록색과 주황색으로 구성된 UF멤브레인 필터와 포스트카본필터를 역시 동일하게 통수세척해서 장착을 합니다.
UF멤브레인은 0.1~0.4미크론의 미세한 중공사막 필터가 물 속에 남은 불순물을 걸러네고 깨끗한 물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게되고,
주황색의 포스트카본 필터는 위험물질 방지, 스며든 불쾌한 냄새와 맛, 색소성분을 잡아내어 무색 무취의 물을 만드는 필터라고 하는데요.
특히 이 중에서도 주황색 포스트카본 필터는 통수 시 카본분진이 나올 수있어서 나오지 않을때까지 깨끗하게 통수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렇게 4개를 통수하고 다시 조립을 해서 장착하시면 끝이납니다. 사실 이 과정에서 호스 라인 자체를 다 갈수도 있는데 새지않는한 오래 써봅니다.





다시 재조립하고 물이 새는지 1시간여 확인 하기 (+사진)
마지막으로 이렇게 필터를 간 날짜를 카드에 정확하게 기재해서 관리를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저는 23년에 갈고나서 2년이나 지나서 갈았으니 물 맛이 안달라질 수 없더라구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다시 물을 틀고나서 전체적인 호스라인에서 누수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셔야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정수기 아답타라고 불리는 곳에서 물이 새는걸 확인해서 쿠팡으로 주문해 다시 재조립을 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누수는 간혹 생길 수 있어서 반드시 확인을 하시고 마무리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맺으며
사실 조리수 파우치를 싱크대에 설치하시게되면 말씀드린것처럼 일반 정수기 비용 대비해 효율이 굉장히 좋을 수 밖에 없는데요.
과일을 씻거나, 음용할 물을 바로 직수로 필터해 먹을 수 있는만큼 정수기 값도 절약하고, 셀프로 교체해 직접적인 관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만큼 여러분들도 직접 해보시길 추천드리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