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안녕하세요.
앞근로복지공단 부산지역본부 공무직(시설미화원, 시설방호원, 시설경비원) 채용 분석 세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이전에 이어 입사지원서 작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앞전 포스팅을 참고하실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근로복지공단 부산지역본부 공무직(시설미화원, 시설방호원, 시설경비원) 채용 분석 (2)
공무직 채용 입사지원서 작성 팁
앞 포스팅에 언급했던 것 처럼 응시자 주의사항을 보면, 응시원서 기재 착오 등에 따른 불이익은 응시자에게 잇고, 허위사실 착오 제출시에는 합격하더라도 불이익이 응시자에게 갈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시원서 작성 시에도 연령, 학교, 등 혈연과 지연, 학연 등 블라인드 채용에 기초하여 언급하지 않아야 함을 안내하고 역시 불이익 받을 수 있음을 주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불필요한 것을 과감히 제외한다
앞 전 포스팅에서 서류전형 배점사항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는 공고문에도 주지되어 있듯이, 서류전형 평가방법이 응시원서 기준 정량평가로만 이루어지고 정성평가는 없음을 의미함으로, 반드시 입사지원서 작성시에 배점항목으로 적용받을 수 없는 것들은 과감하게 빼시는게 좋습니다.
이는 지원자 입장에서도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할 뿐만아니라,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되는 만큼 면접관에게도 따로 보여지지 않기에 과감하게 생략하셔야 합니다.
자격사항 전문자격란 작성 팁
예를들면, 시설경비원의 경우 자격사항 배점이 20점으로, 일반경비지도사와 기계경비지도사, 신변보호사 3개를 전문 자격증항목에 배점을 부여하고 있는데, 자격사항란에 이 외적으로 전문자격을 기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점사항이 아니고 불필요한 자격사항을 적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시설 방호원에서는 자격사항 배점이 50점으로, 전문자격(일반경비지도사, 기계경비지도사, 신변보호사) 그리고 전산자격(정보처리기사 등)을 열거하고 명시하였는데 역시 이 외적으로 다른 자격이 있는 경우 작성하지 않고 각 평가항목에 존재하는 자격증만을 기재하여야 하겠습니다.
경력사항란 작성 팁
직무경력사항은 세가지 직렬의 배점이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이 역시 공단 경력이 아닌 이상 타기관 1년이상 근무경력이 있을 경우, 지원하는 직렬과 관련이 있는 근무경력만을 작성하시고 세부직무내용란에 최대
한 자세히 그 직렬과 공통되는 부분의 내용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나는 이랬던 사람이야”라는 느낌으로 해당 직렬과 무관한 직무경력을 기재하는 것은 역시 의미가 없습니다.
공단 공고문에서도 채용예정직과 동일한 직무분야 4개월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자라고 명시한 만큼, 그에 맞추어 작성하셔야 하겠습니다.
기타란 작성 팁
시설미화와 시설경비원의 경우 부양가족 배점이 존재합니다. 이 역시 면밀히 보아야하는데, 부양가족의 범위와 해당자가 공고일 전일까지 응시자의 세대로 전입되어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착오 기재하였을 경우 차후 서류검증 단계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다소 꼼꼼하게 이야기 드렸으나, 결론적으로는 간단합니다. 공고문 평가 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작성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작성하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팁
자기소개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바로 면접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인데요. 다소 내용이 길어질 수 있어 이번시간에는 위 기타란 작성까지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특히나 자기소개서 작성 팁, 이 부분은 공개된 세칙에 의거해서 평가가 진행되는 것으로 다른 어느곳에서도 잘 안내하거나 다루지 않고있는 부분입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해당 면접전형 평가표를 공단에서 공개한 자료실에서 발췌하여 함께 보면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대비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논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