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분석 시간입니다.
최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부산 경남권에 채용 공고가 올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사기업을 재직하면서 경험하고 있는 인사업무를 토대로 공공기관 위주의 채용을 분석하고 도움 드려보고자 합니다.
첫 포스팅은 2023년 6월 8일 까지 서류전형 접수 기간이었던 근로복지공단 부산지역본부의 공무직 채용을 분석합니다.
공무직 채용 낱낱히 파헤치기
공무직이라고 하면, 일반직과 달리 계약기간의 정함이 없는 직군을 의미합니다. 어떻게보면 공무원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나, 일반직과 다른 영역 일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그 특수성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채용 공고문 분석
먼저 6월 1일 근로복지공단 채용 홈페이지에 게시되었던 공고문입니다.
각 근무예정지가 부산동부지사, 북부지사로 2개소로 분리되어 있으며, 각 직렬은 시설미화, 경비, 방호원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채용 응시자격
각 응시자격 및 근로조건을 보면, 큰 차이점이 있는데요.
먼저 공통점은 보수수준과 고용형태로서, 보수수준은 기본급 2,010,560원 식대 140,000원으로 동일한 것으로 확인되며, 고용형태는 공무직렬이므로 역시 기간에 정함이 없는 계약을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수행업무 등 차이점
다만, 수행업무나 근무시간 그리고 정년 나이 이것이 아래와 같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수행업무는 당연히 직렬이 다르기 때문에 미화는 청소, 경비는 청사 경계 및 차량관리, 방호는 주로 고객응대를 하며 청사 내 상주한다는 점
- 근무시간은 청사방호원의 경우 9-18시 근무인 반면 미화와 경비는 그 특성상 출퇴근시간대가 앞당겨져 있다는 점
- 정년나이는 미화, 경비의 경우 고령자 우대정책에 의거 만 65세를 정년으로 두고있고, 시설방호의 경우 60세로 제한하고 있는 점
채용 일정 분석
우선 금번에 올라온 공고문의 경우 입사지원서 제출 이 8일까지 였습니다.
이는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도 게재되어있는 직원채용업무 시행세칙 제 11조 채용공고와 동일하게 8일을 지켜 올라온 것으로 확인되며, 차후 비슷한 전형의 경우 역시 공고기간이 8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하겠습니다.
이외, 기간별 일정을 살펴보니 다음주인 6월 13일(화) 14:00 경 합격자 개별통보를 바탕으로
✔면접전형 일정이 바로 6월 15일 (목)으로 구성되어있고, 최종 합격자는 7월 3일(월) 경 임용일을 시작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채용 직렬에 대한 분석
제가 지원자 입장이라면, 시설미화원은 명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으나 시설방호원과 시설경비원의 차이점에 대하여 의구심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공고문에 올라와있는 NCS 직무기술서를 통해 단순 비교를 먼저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시설미화원 : 시설건축물의 청소활동
* 시설방호원 ○ 경비대상시설과 거주자 및 경비대상 고객의 안전 위해자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위해자를 제압 ○ 비업무 수행상 요구되는 보안장비를 운용하고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함. ○ 대상시설 현장 출동 대응 및 피해조사 경찰협력등 사고처리 업무수행 ○ 시설물 방호업무 *시설경비원 ○경계근무(CCTV, 방범 및 화재경보 시스템 관재), 경비계획과 일일근무 계획에 따라 경비대상 시설이나 경비구역의 중점경계요소 파악 ○방문고객에 대한 정해진 출입절차에의 출입 허용 ○ 출입차량에 대한 절차에 따른 검색 및 정해진 경비구역에 대한 순찰 및 위해 요소 제거 |
만약, 처음 지원하는 사람이라면 위 직렬별 수행업무에 대하여 반드시 숙지하고 면접전형에 임하여야 합니다.
수행업무조차 모르고 서류합격을 믿고 면접전형에 임하게된다면, 해당 면접위원 앞에서 손 쓸 시간도 없이 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되실겁니다.
이어서
오늘의 포스팅은 공고기간, 각 직렬 수행업무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각 직렬별 블라인드에 흔히 알려져있는 그들의 업무에 대해 알아보고, 면접위원의 구성은 어떻게 될지 또 서류전형 합격자 배수를 보고 그에따라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직은 계약기간이 없다는 이점이 있는 것은 분명한 만큼, 경쟁자가 많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